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는 지식과 정보의 관리와 유통을 담당하는 정보서비스기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정보전문가의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세부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역량 개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
정보의 자유롭고 평등한 유통을 주도할 정보전문가를 양성한다. |
---|---|
세부목표 1 |
정보전문가에게 필수적인 지적 역량을 갖추게 한다. |
세부목표 2 |
정보전문가에게 필수적인 실무 역량을 갖추게 한다. |
세부목표 3 |
정보전문가에게 필요한 철학과 윤리의식을 함양한다. |
세부목표 4 |
한국적 상황에 적합한 실사구시적인 역량을 갖추게 한다. |
핵심역량
핵심역량 |
세부역량 |
개념 정의 |
---|---|---|
지식(knowledge) |
기초지식 |
현대 사회에서 정보 및 정보자원의 가치와 의미 |
전공지식 |
정보자원의 개발, 조직, 보존, 유통, 관리를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지식 |
|
주제지식 |
특정 학문 혹은 영역에 대한 주제 전문 지식 |
|
기술(skills) |
의사소통 |
정보수요자의 요구 파악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
정보탐색 |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탐색 능력 |
|
정보기술 |
정보의 관리와 유통에 필요한 기술의 활용 능력 |
|
태도(attitudes) |
봉사의식 |
정보수요자(특히, 소수자)에 대한 서비스 정신 |
정보윤리 |
정보의 관리와 유통 과정에서 요구되는 윤리 |
교육과정과 연계된 학년별 교육과정별 역량 개발 전략
핵심역량 |
세부역량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
지식(knowledge) |
기초지식 |
● |
|
|
|
전공지식 |
|
● |
● |
● |
|
주제지식 |
|
|
● |
● |
|
기술(skills) |
의사소통 |
|
● |
● |
|
정보탐색 |
|
● |
● |
|
|
정보기술 |
|
|
● |
● |
|
태도(attitudes) |
봉사의식 |
● |
● |
|
|
정보윤리 |
|
|
● |
● |
교육과정의 주요 영역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은 정보사회에서 정보자원의 관리자,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교과목으로 균형 있게 편성되어 있습니다. 세부영역은 다음 8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은 학부 졸업과 동시에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학부 졸업생 대부분은 심화전공(전공 72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있으며, 재학생 중 30% 이상이 주제 전문성 강화를 위해 타 학문이나 전공을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이수하고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편성표(2021 교육과정)]
교양 교육과정 |
전공 교육과정 |
일반 선택 |
졸업 기준 학점 |
|||||||
---|---|---|---|---|---|---|---|---|---|---|
교양필수 |
교양선택 |
소계 |
최소전공 |
심화 전공 |
소계 |
|||||
전공기초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소계 |
|||||||
9 |
21 |
30 |
12 |
21 |
15 |
48 |
24 |
72 |
27 |
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