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thesis,fnctNo=319
'마을기록활동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연구
- 링크
- https://www.riss.kr/link?id=T17012007
- 작성자
- 조지은
- 저자
- 윤규빈
- 발행사항
- 부산 :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4
- 발행일
- 2024.02
- 국문초록
- 디지털 환경이 보편화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도 기록을 손쉽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지역의 마을공동체 역시 기록을 직접 수집하고 생산할 수 있는 환경에 가까워졌으며, 전국 각지에서 지역을 기록하는 내부 주체를 양성하고자 ‘마을기록활동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이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목표와 교육 과정을 가지고 진행되고 있으나 어떤 프로그램이 마을기록활동가 양성에 적합한지는 깊이 논의된 바가 없다. 또한 일부 프로그램들이 일회성 사업으로만 추진되고 있어 프로그램과 기록활동의 지속성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 이 연구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진행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역량 기반의 운영 모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는 주민이 주도하는 기록활동의 등장 배경과 의미를 파악하고, 마을기록활동가의 개념과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정리하였다. 또한 2015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 중 52개를 대상으로 사례 전수 조사를 진행하여 주관 기관, 사업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식, 강사, 성과, 후속 활동을 분류하고 교육 프로그램이 기록활동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도식화하였다. 사업 목표는 지역 기록화, 공동체 정체성 강화, 기록문화 확산, 기록활동의 지속성으로 분류하였고 앞선 세 가지 목표는 교육 목표에 해당한다. 사업 목표별로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5개를 분석하여 사업 목표별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장기 프로그램의 공통점,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간의 관계, 지속성을 위한 지원으로 도출하였다. 앞서 분석한 마을기록활동가의 역할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서로 조합하여 마을기록활동가에게 필요한 역량(안)에 활용하였다. 제작된 역량(안)과 심층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면담 질문지의 영역으로 지정하여 프로그램의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역량 기반 운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후 면담에서의 시사점을 활용하여 사업 목표, 교육 과정, 역량으로 이루어진 운영 모형과 이에 따른 운영 단계별 고려 사항을 준비, 기획, 진행, 지원 단계에 맞추어 제안하였다.
역량 기반의 마을기록활동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모형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내용, 교육 방식, 강사를 교육 과정으로서 구성하고 교육 과정에 따라 교육 참여자의 역량이 양성되는 모듈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활용한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프로그램은 사업 목표별 모듈을 조합하여 구성한다. 둘째, 사업 목표별 모듈은 사업 목표, 교육 과정, 역량을 연계하여 구성한다. 셋째, 교육 과정은 사업 목표별로 교육 내용, 교육 방식, 강사로 구성한다. 넷째, 가치 역량군은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서, 기술 역량군은 개별 프로그램의 성과와 연계하여, 지식 역량군은 장기 양성 과정에서 순차적으로 개발되도록 한다. 다섯째, 교육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교육 참여자가 기록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여섯째,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은 교육 참여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구성한다. 일곱째, 주관 기관은 교육 프로그램과 기록활동이 원활하게 지속되도록 기관 차원에서 충분히 지원한다. 해당 원칙에 따라 사업 목표별로 도출한 교육 과정 모듈은 지역 기록화, 공동체 정체성 강화, 기록문화 확산, 기록활동의 지속성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식, 강사, 양성되는 역량으로 구성하였다. 다만 교육 목표별 모듈과 기록활동의 지속성을 위한 모듈 간에는 활용 범위의 차이를 두었다. 개별 교육 프로그램은 한 개 이상의 교육 목표별 모듈을 조합하여 구성되며, 장기 양성 과정은 그러한 개별 교육 프로그램에 지속성 모듈을 합하여 구성되도록 하였다. 모듈을 활용하는 모형의 운영 단계별 고려 사항은 준비, 기획, 진행, 지원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주관 기관이 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기획 단계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교육 과정, 성과를 기획할 수 있다. 한편 진행 단계에서는 참여자 모집, 프로그램 진행, 성과 공유를 진행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지원 단계에서는 기록활동의 지속성을 목표하여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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