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석사과정)
사서교육전공의 교육목적은 기본적으로 사서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강조되고 교육매체의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지식정보자원의 중개자이며 교육자로서 지식과 능력을 갖춘 사서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사서교육전공은 대학원 교육 차원에서 사서, 정보전문가 등 고등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사서교사는 정규 교과에 필요한 각종 교육자료의 체계적인 공급은 물론, 학생들의 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선정하여 수집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지식정보자원의 디지털화가 늘어가고 정보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접근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지식정보자원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일은 점차 사서교사의 중요한 업무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서교육전공은 사회환경과 정보매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학생들의 지식과 정보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사서교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정보자원의 개발·조직· 유통·관리·경영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강의하고 있으며, 더불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이론 과목을 개설하여 강의하고 있다.
사서교육전공을 졸업하면 교육학 석사학위와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재학 중 교직을 이수하면 사서교사(2급) 자격증을 받게 된다.
사서교사는 정규 교과에 필요한 각종 교육자료의 체계적인 공급은 물론, 학생들의 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선정하여 수집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지식정보자원의 디지털화가 늘어가고 정보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접근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지식정보자원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일은 점차 사서교사의 중요한 업무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서교육전공은 사회환경과 정보매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학생들의 지식과 정보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우수한 사서교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정보자원의 개발·조직· 유통·관리·경영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강의하고 있으며, 더불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이론 과목을 개설하여 강의하고 있다.
사서교육전공을 졸업하면 교육학 석사학위와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재학 중 교직을 이수하면 사서교사(2급) 자격증을 받게 된다.
입 학 안 내 : 교육대학원 입학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합격자 조회 : 교육대학원 합격자조회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