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thesis,fnctNo=319
대학기록관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직원의 인식과 요구
- 링크
- 대학기록관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직원의 인식과 요구
- 작성자
- 조지은
- 저자
- 손별
- 발행사항
- 부산 :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
- 발행일
- 2024.02
- 국문초록
-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 직원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대학기록관의 정보서비스가 어떻게 강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하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직원의 대학기록관에 대한 인식과 이용행태를 조사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업무의 수행을 위한 주요 정보원으로 대학기록관이 갖는 한계와 원인을 조사하였다. 더불어 기록관 정보서비스에 대한 직원의 요구와 희망에 기초하여 대학기록관이 추구해야 하는 정보서비스에 대한 직원의 요구와 희망에 기초하여 대학기록관이 추구해야 하는 정보서비스의 방향과 기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학기록관에 대한 직원의 인식에는 대학사료관과 대학문서관의 역할이 혼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기록관의 이용 행테에서는 기록관의 기능, 특히 이용자 서비스 기능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부족으로 인한 소극적으로 수동적인 행태가 두드러졌다. 그러다 보니 개선 요구에 있어서, 대학기록관의 주요 업무와 서비스 기능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드러났다.
P대학교 직원이 제공받기를 요구하는 (혹은 희망하는) 정보서비스 기능으로는 소장 자료에 관한 상세 정보 제공, 자료 검색의 편이성 제고, 소장자료의 이용법 교육, 요청한 자료의 정확하고 신속한 제공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조사 결과와 해외의 주요 대학기록관에서 보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정보서비스 기능을 참초하되, 현재 P대학기록관의 인적 역량을 고려하면서 P대학교 직원의 요구와 희망에 친화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 영문초록
- 일반텍스트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