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thesis,fnctNo=319
미술작가를 위한 개인기록 관리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
- 링크
- http://www.riss.kr/link?id=T16458512
- 작성자
- 조지은
- 저자
- 김송이
- 발행사항
- 부산 :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2
- 발행일
- 2022.08.
- 국문초록
- 미술작가 개인기록은 작품의 구상부터 전시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기록으로 작품의 재현과 보존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미술작가 개인기록의 가치에도 불구하고 개인기록은 개인의 문제로 여겨져 미술작가가 살아있는 동안 개인의 관리 아래 놓인다. 개인기록 관리의 주체가 개인이지만 기록관리의 필요성과 전문적인 관리방안을 모르는 개인이 이를 혼자 관리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미술작가가 개인기록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공공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미술관이나 기록물관리기관에서 미술작가를 위한 개인기록 관리 교육을 제공할 때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미술 아카이브와 미술작가 개인기록, 미술작가 개인기록의 개념과 특징, 미술작가 개인기록 관리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교육프로그램에서 다뤄야 하는 미술작가 개인기록에 대해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미술작가를 위한 개인기록 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 미국, 호주의 사례를 교육 목표, 교육 성과, 교육 대상, 교육 기간, 교육 방법, 교육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미술작가를 위한 개인기록 관리 교육프로그램 설계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미술작가의 개인기록 관리실태를 개인기록 생산 현황, 관리에 대한 인식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교육 목표, 교육 대상, 교육 시간, 교육 기관, 교육 방법, 교육 구성 및 내용 등으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미술작가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실태조사를 통해 미술작가의 요구를 수렴하여 공공미술관이나 기록물관리기관 또는 학교에서 미술작가를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면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초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구분해 설계해 최종 교육프로그램(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작가의 개인기록 실태를 조사하여 이들의 요구를 분석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거의 전무한 미술작가의 개인기록 관리 교육 프로그램(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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